아이디/패스워드 찾기
 
148 ELOM 2012-09-19 339
평강식물원 후기 ELOM



안녕하세요 저희는 환경부에서 주최하는 제7기 생물자원보전 청소년리더

ELOM(Eco leaders of Miracle)입니다!!^-^

저히가 평강식물원을 다녀오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네이버 검색창에 ELOM을 검색해 주세요 (서식지 보호 블로그)





저희는 8월 26일!! 포천에 위치한 평강식물원을 방문했습니다.

도착했을 때 빗방울이 조금씩 내려서 긴장했었는데 다행히 금방 그쳐서 활동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평강식물원은 1999년 착공되어, 2006년 5월경 공공개장 되었습니다.









상당히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경관 덕분에 드라마 촬영지로도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가이드 이경화 님의 도움으로 식물원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식물원에 좋은 장소가 많았지만 주로 암석원과 고층습지, 고산습원을 중점적으로 관찰하였습니다.

암석원은 고산희귀식물들이 자라는 곳인데요.



식물들의 본래 서식지와 가장 흡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돌들을 싣고 와서 직원분들이 직접 돌들을 놓으셨다네요!! 암석원 식물들의 대부분은 고산식물인터라 증발량 감소를 위해 잎이 매우 작았고 여럿이 모여서 기온을 극복하고 있었습니다.



고층습지와 고산습원은 한라산의 장지연못을 모델로 만들어졌는데요.

그 특성상 심각한 산성을 띄게 되어 있어서 대부분이 수태로 뒤덮혀있었지만 중간중간 끈끈이주걱이나 나도승마,잎이 박쥐를 닮은 박쥐나물 등도 볼 수 있었습니다. 출발하기 전에 지금이 멸종위기종인 해오라비난초의 개화기라는 것을 알고 볼 것을 기대했으나 보이지 않아서 가이드 선생님께 여쭤보니 "이상기온으로 인해 개화기가 15일~30일 정도 차이가 나는데, 적절한 수분시기를 놓쳐서 식물의 번식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직접 보고 들으니 그 심각성이 피부로 와닿았습니다.



그 외에도 이동하는 중간중간 저희는 가이드 분께 여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놀라웠던 것은 식물도 토양에 따라 다른 종들이 자라고 게다가 꽃의 색이 변하기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생각 없어 보이는 꽃이지만 자신들의 취향 맞게 생활하는 것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엉겅퀴과 식물들은 꽃가루를 무의미하게 소모하고 싶지 않아서 평소엔 꽃가루를 숨기고 있다가 벌레들이 꽃에 앉으면 수술에서 꽃가루가 몽글몽글 나온다는 것을 듣고는 식물들도 나름대로 자신들의 생존방식을 갖고 살아간다는 것이 실감이 됐습니다. 그리고 식물들도 자신들의 세계 속에서 치열하고 창의적이게 살아가는 모습이 평소 별로 관심이 많지 않았던 식물들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시켰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놀랍고 흥미롭지만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물의식과 종보전 능력이 다른 나라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안타까움을 안겨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서식하는 '금강초롱'을 일본인이 발견하고 먼저 학회에 보고해 국제학명은 '하나부사야 아시아티카'라는 사실은 아타까움을 더했습니다. 게다가 외국 사료에 섞여서 돼지풀과 같은 외래종이 들어와 농가 주위에서 우리 토종식물을 죽이고 식물원에도 피해를 입힌다는 얘기를 듣고는 우리도 중랑천에 있는 외래종을 퇴치하는데 더 힘써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이드 분은 마지막으로 "메스컴이 몸에 좋은 식물을 보도하면 많은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채취해서 그 양이 급격히 줄어드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많이 먹는다고 몸에 좋은 것이 아니니 식물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적당량만 채취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하셨습니다.



사실 평강식물원은 튤립과 장미가 만연하고 꽃향기가 코를 찌르는 그런 화려한 식물원은 아닙니다. 그러나 식물원은 관람, 교육, 종보전의 세가지 역할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런점에 있어 세계 각지와 종자를 교류하고 가장 흡사한 서식 환경을 위해 해발고도 350m에 위치한 평강식물원이야 말로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자생식물원'인 것 같습니다.(그래서인지 고라니, 원앙, 멧돼지, 중백로등이 서식하고 개구리들의 주요 번식처이기도 한가봐요~)





물론 여러가지 희귀한 식물들과 자연적인 분위기로 매우 아름답기도합니다. 수도권에 가까이 있고 주변에 계곡들도 있고 드라마 촬영지이기도 해서 휴가지로도 좋을 것 같네요~~^^

신구대학식물원 후기
제14회 김제지평선축제 개최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