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패스워드 찾기
<버어먼초>
버어먼초
버어먼초과
Burmannia cryptopetala Makino
일본, 중국 하이난섬
제주도
 
제주도 삼나무숲 아래에 자라는 한해살이 부생식물이다.
전체에 엽록소가 없어 흰색을 띤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높이 5-15cm다.
잎은 비늘 같으며, 피침형 또는 좁은 달걀 모양, 길이 3-4mm, 끝이 뾰족하다.
꽃은 9-10월에 줄기 끝에서 산형 또는 겹산형꽃차례로 1-12개가 모여 달리며, 흰색이다. 꽃싸개잎은 비늘잎 같다. 꽃자루는 짧다. 화관은 위를 향하며, 흰색이지만 위쪽은 노란색을 띠고, 길이 8-10mm, 통 부분에 좁은 날개가 있다. 바깥쪽 화피는 3장, 달걀 모양, 길이 1.5-2.0mm, 끝이 뾰족하고, 안쪽 화피는 없다.
열매는 삭과다.
애기버어먼초(B. championii Thwaites)에 비해서 전체가 조금 크며, 꽃은 짧은 꽃자루가 있어서 산형꽃차례를 이루고, 화관은 통 부분에 날개가 있으므로 구분된다.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된 적이 없다.
자생지 자체가 매우 적고, 한해살이풀이기 때문에 생육지의 작은 환경 변화에 의해서 절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생지 외에서 보전할 있는 기술을 시급히 개발하고, 알려진 자생지에 대해서는 자생지 환경 변화를 최대로 막아 개체군이 매년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보아도 자생지가 매우 적은 희귀식물이다. 국가관리 법정보호종 또는 제주도 보호식물로 지정해 관리해야 한다.
리듬믹스 : 학교 과제에 필요하던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0-06-10 19:29:22] 
오호라~! : 지리산의 산청군쪽 야산에서도 보았던것 같은데요,,, [2007-04-18 23:06:14]